본문 바로가기

자식 일기

데리러 갈게

반응형

오늘은 엄마 아빠가 제주도 여행을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오시는 날이다.

저녁 비행기로 돌아오시기에 피곤할 엄마 아빠를 위해 공항으로 데리러 가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다. 그러나 발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택시를 타겠다는 엄마의 마음을 이미 들은 것.

우리 집 자차가 아니라 '회사 차' 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내가 혼자 운전했다 사고가 나면 골치가 아파진다. 일전에 갑작스럽게 사고가 한 번 있었기 때문에 무척 조심스러운 엄마의 맘이 이해가 간다. 그럼에도 제주도 여행 하루 전, 고구마 줄기 겉껍질을 함께 다듬으며 엄마에게 무심하게 데리러 갈게 하고 던졌다.

"엄마, 내가 가는 길도 태워 드리고, 올 때도 데리러 갈게."

"갈 땐 다른 분이 태워준다 했고, 올 때는 택시 타면 돼."

"뭐 하러 그래, 새벽에 공항 가야 하는데, 엄마 아빠도 미안하지 않게 내가 운전하면 좋고, 그분도 새벽에 안 나와도 되고 다 좋잖아. 내가 태워줄게."

"다른 사람이 태워주기로 했다니까?"

"그럼 지금 전화해서 안 그러셔도 되겠다고 연락하면 되잖아?"

"그 차 타고 가면 된다고 몇 번을 말해. 이제 됐어 그만해."

"내가 운전하는 게 불안해서 그런 건 아니고?"

"아니라고 하면 곱게 받아들일 순 있나?"

 

경주 힐튼에서 점심먹고 소회시킬 겸 걷는 중인 부모님.
엄마 아빠, 데리러 갈게요.

 

아이고, 느낌대로 내가 문제였다~ㅎㅎㅎㅎㅎ

사고가 난지 1년이 훌쩍 넘었고, 그때의 일 이후로 나는 기차역에 아빠를 모시러 가는 길 외에 단 한 번도 다른 길을 달려볼 기회도, 성장할 기회도 없었다. 모두 차단~~ㅎㅎㅎㅎㅎ

사고 당시, 같은 차 안에 타고 있던 나는 엄마의 마음을 백번 이해한다. 그럼에도 한편으로는 1년 6개월이 지나도록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른 틈을 절대 허락하지 않는 엄마의 차단과 속단들이 조금 속상하다. 이야기가 샜다. 다시 돌아오자.

두 번째는 엄마의 불안. 회사 차를 운전하다 사고 나면 안 된다. 회사 차를 내가 혼자 몰면 안 된다. 회사 차가 아니더라도 내가 혼자 운전하는 게 불안하다.

제주도에서 돌아오시는 오늘,

그래도 오늘 전화해서 다시 물어볼까? 아침부터 내내 고민이 됐다. 전화기를 들면서도 전화를 하면 들을 엄마의 말이 뻔했고, 뻔한 말을 들을 때마다 뻔뻔하게 튕겨내지 못하고 늘 서운함을 느낄 내가 불 보듯 뻔히 보였다. 누구 하나 좋은 맘일 사람이 없었다. 저녁까지 고민하다 결국 가지 않았다.

데리러 갈게.

라는 말.

참 쉬운 말인데, 참 어렵다~ㅎㅎㅎㅎ

우리 집 차가 아니라는 것을 머리로 잘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서운한 것은 엄마의 불안을 이기지 못했다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위험할 미래로 불안해하기 보다 새로운 날이 시작될 수 있다는 쪽에 시도와 믿음을 걸어주지 않는다는 것, 딸이 혼자 운전하는 게 불안하지만 그래도 딸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믿음에 배팅해 보지 않는다는 것. 여전히 불안하지만 한 번쯤은 딸이 잘 운전해 올 것이라는 나에 대한 믿음이 엄마의 불안을 한 번도 이기지 못했다는 것. 믿어지지 않아도 굳게 믿고 상황을 달리 보는 것이 엄마의 큰 장점임을 아는 나로서는 나를 그렇게 보아주고 틈을 내주지 않는 것에 서운하다. 그런 걸 보면 엄마와 나는 별반 다르지 않구나. 머리로는 상대방을 이해하지만 속상해한다는 것~ㅎㅎㅎㅎㅎ

데리러 갈게.

엄마 아빠 은퇴 후에 따로 살게 되면

나는 이 말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을 상황일 것이다. 자차가 생겨 편한 마음으로 데리러 와달라 하고 싶은데 할 수 없을 상황이 오리란 것을 엄마는 알까 모르겠다.ㅎㅎㅎㅎㅎ

우리 집은 모두 똥고집이라

엄마가 앞으로 달라질 것을 쉽게 기대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데리러 갈 수 있는 상황마다 서운해질 대답을 들을 걸 알면서도 물어보는 나는 여전히 기대한다.

"데리러 갈게."

"응, 몇 시까지 조심히 와."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다지만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있군요.

열 번 안되면 백 번은 찍어보지 뭐.

100번 찍어 안 넘어가면 그때 말련다.

아직 100번은 안 채웠으니 고고싱~~~

 

2022. 9. 9.

반응형

'자식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희 생각이 나서 / 팔공산 가족 나들이  (0) 2023.01.14
카페 나들이~!  (0) 2023.01.14
맛없는 복숭아잼의 부활  (0) 2023.01.14
아빠의 행복  (0) 2023.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