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아&키티 (오렌지베이커리 도전기)

앨버트! 사워도우와 탕종을 품은 식빵

 

식빵처럼 부드러우면서도
사워도우의 특징을 가진 식빵

< 3번째 도전 >

앨버트

 

오렌지베이커리 앨버트 식빵


사워도우로 만든 샌드위치를 만들어 본 적이 있는가? 만약 사워도우 깜빠뉴를 처음 먹는 사람에게 선물하거나 처음 샌드위치로 만든다면 한 가지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은 사워도우 브레드가 가진 특징에서 생기는 문제인데. 사워도우는 속살은 연하지만 껍질이 바삭바삭하기 때문에 빵을 부드럽고 연들연들 하게 먹기 위해 구워서 먹으면 좋다는 것. 또는, 구멍이 많은 사워도우로 샌드위치로 만들 땐 소스가 구멍 사이로 흘러나오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다.

사워도우 깜빠뉴로 샌드위치를 만들 때의 작은 불편함을 아쉬워했던 것은 비단 나만의 문제가 아녔다! 키티의 오빠인 앨버트(그렇다, 이 빵의 이름은 바로 키티 오빠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역시 베이컨 샌드위치를 만들 때는 사워도우가 아닌 무조건 얇게 썬 흰 식빵을 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앨버트는 사워도우의 특징을 가지면서도 부드러운 흰 빵의 특징을 지닌 식빵이다. 샌드위치로 아주 제격! 사워도우처럼 속살에 구멍이 송송 뚫려 있어도 소스가 새어 나오지 않는다. 부드러운 식빵의 특징도 있어서 샌드위치로 만들기 제격이다.

이 빵의 비밀은 사워도우 발효종과 탕종을 모두 같이 넣는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을까? 키티가 소개하는 앨버트는 그동안 무의식적으로 가지고 있던 빵의 고정관념을 깨부수는 빵이었다. 탕종 식빵, 사워도우 식빵이 따로 있듯이 나는 각각을 구분해야만 하는 게 당연하다 생각했다. 탕종은 탕종 식빵에만 사용해야 하고, 사워도우 발효종은 사워도우 식빵에만 써야 한다고 말이다.
그런데 탕종과 사워도우 발효종을 다 넣은 빵이라니? 이렇게 짜릿하고 자유로운 키티의 발상이 감탄스럽다.


키티에겐 베이컨 샌드위치에 사워도우가 아닌 얇게 썬 흰 식빵을 찾았던 앨버트 오빠가 있다면 나에겐 그 대상이 바로 아빠다. 아빠는 어떤 햄버거나 샌드위치든 다 좋아한다. 그러나 잘 먹고 싶은 마음과는 반대로 아빠 손에 있는 햄버거나 샌드위치는 언제나 내용물이 밖으로 흘러나오기 일쑤다.(손으로 잘 잡고 먹는다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빠에겐 햄버거나 샌드위치는 맛있지만 먹기 불편하고 어려운 음식. 키티가 앨버트 오빠를 보며 안타까운 마음에 만든 앨버트 사워도우 식빵을 보며 아빠가 떠올랐다. 키티의 마음을 공감하며 아빠를 위해 앨버트 빵을 굽기로 했다!


[ 재 료 ]

 

미지근한 물

사워도우 스타터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전지분유

강력분

무염 버터

고운 바다 소금

 


 

 

버터가 들어가서 부드러운 앨버트 속살

 

 

전지분유가 없다면 빵 만들기를 시작할 때 물 대신 물 반, 우유 반을 넣으면 된다고 설명되어 있다. 나는 집에 전지분유가 없었다. 물의 양을 우유와 물 절반으로 바꿔 만들었다. 

 

 

남양34 우유맛 스틱 분말 - 라떼분말 | 쿠팡

현재 별점 4.7점, 리뷰 7306개를 가진 남양34 우유맛 스틱 분말!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라떼분말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부드러우면서도 사워도우 특징을 가진 앨버트빵.
손으로 꾹 눌러도 용수철처럼 원래대로 돌아오는 탄력을 가진 식빵이다! 부드럽고 얇은 껍질까지. 버터가 풍기는 냄새를 맡노라면 키티의 말이 백 번 이해가 간다. 앨버트빠만 찾는 열혈 팬클럽에 나도 포함이다.

황금빛깔 앨버트 식빵


내가 사용한 강력분은 산아래 지리산에서 나온 우리밀이다. 그래서 그런지, 반죽 믹싱이 완료되면 많이 질다. 당황한 질기에 당황스럽지만 오래지 않아 걱정을 날려버렸다. 왜냐하면 레시피에 친절하게 써져 있기 때문이다. 

'반죽이 부드럽고 촉촉하고 폭신해서 빵모양을 만들 때 밀가루를 꽤 많이 묻혀야 할지도 모른다.'

우리밀을 구하기 어렵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강력분을 사용하자. 어떤 밀가루를 사용했든, 반죽이 많이 질다. 원래 이렇게 질은 반죽 상태가 정상이라 책에서 말해주고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곰표 강력다목적용 밀가루, 2.5kg, 1개 - 밀가루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1761개를 가진 곰표 강력다목적용 밀가루, 2.5kg, 1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밀가루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사워도우 앨버트 식빵


나는 레시피의 반배합으로 만들었다. 레시피대로 만들면 아주 큰 빵이 나온다. 작고 앙증맞은 크기보다 큼직한 크기의 빵을 좋아하는 나는 처음 시도하는 빵은 무조건 작은 크기로 만들어 본다. 만들어 보고 맛있어서 다시 만들 의향이 생기면 그때 크게 만들면 되니까.

이번 반배합을 만들며 느낀 결론은 반배합으로 만들든 1 배합으로 크게 만들든 다 좋다는 것이다.
반배합으로 만들면 나처럼 1인 가구에게 딱 좋은 크기. 1 배합으로 큼직하게 만들면 2인 가구 이상에게 좋은 크기. 필요한 상황에 따라 결정하면 되겠다.

전체 모습


빵 윗면이 많이 탔다! 레시피레는 오븐 온도 240도에서 40~45분 동안 구우라고 나온다. 이 말을 곧이곧대로 다 지키면 안에는 폭신폭신 부드러운 빵이지만 겉은 새까맣게 타서 딱딱하게 된다. 빵이 어느 정도 색이 나면 오븐 온도를 낮춰서 구울 필요가 있다. (키티는 240도로 40분 이상 구우면서 어떻게 윗면이 타지 않게 빵을 구울 수 있었을까?) 나는 반배합으로 총 35분. 30분 정도 경과했을 때 윗면이 매우 검게 탄 것을 확인하고 190도로 낮춰 나머지 5분을 구웠다.

다음에 반배합으로 빵을 굽게 된다면 시도해 볼 방안
: (우리밀 밀가루 기준) 240도로 뜨겁게 달군 오븐에서 20분. 190~200도에서 15분~20분.


사워도우 식빵


사워도우 깜빠뉴처럼 빵 껍질 부분에 기포가 보인다. 사워도우 깜빠뉴와 다른 점은 껍질까지 부드럽다는 점! 확대샷만 본다면 사워도우 깜빠뉴라고 생각하기 쉽겠다. 그만큼 사워도우의 특징을 가진 식빵이다.

2차발효 모습


2차 발효 중인 반죽. 틀 높이에서 1cm 아래까지 반죽이 차올랐다. 포동포동 아기 궁둥이 같네.

앨버트 식빵 재료 및 준비물


앨버트빵에는 사워도우의 특유의 풍미,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의 발효력, 그리고 탕종의 부드러운 식감이 모두 들어가 있다. 그 비밀은 레시피에서 찾을 수 있다. 사워도우 스타터,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그리고 탕종이!



이렇게 보들보들한 사워도우 식빵이라니.
빵을 굽는 동안 마음도 행복으로 차오르는데 그 이유는 오븐 문틈 사이로 풍기는 버터냄새.
먹기도 전부터 이 빵은 위로빵이다.

버터 풍미가 좋은 사워도우 식빵


새벽에 구운 앨버트는 잘 포장해서 바로 냉동실에 보관했다. 며칠 후 엄마아빠에게 전해드리기 전까지 신선함을 붙잡아 두기 위해서다. 물론 당일 구운 빵을 실온 상태서 바로 드리는 게 가장 좋다. 그러나 나는 며칠 후에 드리니까 냉동보관하기로 한다.

음~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앨버트.
부드러운 마요네즈와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쓱 바르고. 슬라이드 치즈와 햄을 얹어 한 입 베어무는 상상. 이런, 위험하다. 선물용 빵에 손이 가기 전, 나를 위한 앨버트빵을 한 번 더 구워야겠다!

키티, 네 말이 맞아.
이 빵은 정말이지 위험할 정도로 계속 먹게 되는 빵이 아닐 수 없네!


 

윌튼레쉬피식빵팬- - 식빵팬 | 쿠팡

쿠팡에서 윌튼레쉬피식빵팬-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식빵팬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광고 안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