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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기/지게차 자격증 & 1종 운전 면허증

지게차 운전 자격증 (2차 결과 및 실기 시험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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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지게차 실기는 실격으로 탈락,
3주 후 2차 지게차 실기를 치렀다.
결과는?


합 격!



3주간 매일 유튜브를 보며 자격증 코스를 기억하고자 손발로 연습했던 게 큰 도움이 됐다.
지난 실격한 이유를 살펴보고 주의한 덕분에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았고, 4분 내 무사히 완주할 수 있었다.

실패를 통해 성장하고, 자격증을 따게 되어
행복하고 감사하다.



실기시험 시 TIP


두 번의 실기시험을 치면서
동일하게 주의했던 부분을 나눠보고자 한다.
지극히 개인적으로 해당하는 사항일 수 있지만
알아두면 작더라도 확실하게 도움이 될 것이다.


1. 전진 구간 진입하기 전에 포크 내릴 것


처음 작업구간에서 드럼통 위에 있는
팔레트를 잘 들어 올렸다면 다음으로 전진 구간으로 진입하게 된다. 이때 기억해야 할 것은 전진 구간으로 나오기 전에 무조건 포크를 지면에서 20~30cm 낮춰서 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포크를 높이 올린 채로 진입하면 바로 실격이다.
코너를 돌아 나가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포크를 내려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 경우가 왕왕 있다.

연습할 때도 포크를 내리고 나가는 동작을 의식적으로 습관화 하자. 만약 영상 보면서 독학을 하거나, 지게차를 연습할 상황이 아니라면
'입구 나서기 전, 포크 내리고'를 의식적으로 기억하도록 하자. 아직 달려보지도 않았는데 실격되어 한 달을 기다려야 하면 속이 무척 쓰리다.

2. 전진 코스에선 정지는 없다.


시험 시간은 4분이다. 지게차 운전이 능숙하면 긴 시간이지만, 지게차 운전이 경험이 없다면 매우 짧은 시간이다. 우리는 아낄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아껴가야 한다. 시간을 최대한 아낄 수 있는 좋은 구간이 전진 구간이다. 자동차 운전을 해본 사람이라면 지게차라도 전진은 어렵지 않은 코스이기 때문이다.

전진 코스에서 시간을 아끼려면
브레이크는 사용하되, 완전 정지는 없어야 한다.
전진 구간에서 코너를 두 번 돌게 된다. 이때 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된다. 안전하게 돌고자 또는 주행이 서툴다 보면 지게차를 완전히 정지한 후에 핸들을 감아 코너를 돌게 되는데, 그러면 시간이 많이 든다.

전진 코스에서는 브레이크를 사용하되 정지란 없다는 생각으로 주행하자. 그러면 후진 구간에서 시간적 여유가 마련된다. 여기서 아낄 수 있는 몇 초가 상당히 크다.


3. (하차 작업)
약간 감점을 먹고 팔레트 신속히 하차.
팔레트를 완벽하게 맞춰 내리지 않아도 된다.


□학원 선생님이 알려주신 팁

팔레트 하차 시, 하차 위치에 놓여 있는 팔레트에
완벽하게 딱 맞춰 놓기보다 아주 조금 앞쪽에 신속하게 내려놓기.

'조금'이 포인트다.
실격영역은 덮여 있고, 감점 부분이 조금 드러날 정도로 살짝 앞선에 하차시키는 것이다.
많은 경우. 내려놓은 팔레트를 다시 상차할 때, 지게차가 조금 앞으로 나간다. 팔레트를 백레스트에 바싹 밀착하기기 위해서다.

이때 팔레트가 조금 앞에 하차되어 있다면 지게차가가 앞으로 살짝 밀리더라도 앞바퀴가 실격선을 밟을 위험에서 좀 더 안전하다. 팔레트가 앞으로 조금 밀려져도 실격 영역이 드러날 위험도 적다.
팔레트를 하차위치 팔레트에 내려놓을 때, 아주 조금 앞선에 놓아보자. 팔레트를 딱 맞게 내려놓으려 하면 오히려 시간이 많이 든다. 시간을 아끼는 게 우선이다. 완벽하게 놓다가 완주를 제시간에 못해 실격되는 것보다, 살짝 감점 먹고 4분 내 완주해 합격하는 게 더 낫다.


4. (마지막 작업구간)

팔레트를 하차시키고 도착점 진입 시,
포크를 내리면서 동시에 후진한다.


마지막 작업 구간에서 팔레트를 잘 하차시켰다면 도착지점까지 빨리 들어와야 한다. 이때 지게차를 정지해서 포크를 지면에서 20~30cm 낮춘 후에 후진해 들어와도 된다. 그러나 가능하다면 포크를 낮추면서 동시에 후진해 들어오는 방법을 추천한다. 시간을 크게 아낄 수 있다.

학원에서 타이밍을 재주다 보면 마지막 작업 구간에서 4분이 아슬할 상황이 있다. 이때 4분 진입을 가능하게 한 것은 언제나 포크를 내리면서 동시에 후진해서 들어올 때뿐이었다.

후진 전, 가장 먼저 뒷바퀴 정렬 확인
이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뒷바퀴 정렬 확인이다. 뒷바퀴 정렬이 안 되어있다면 잘 맞춰준 후에 포크를 내리면서 후진하자.


만약 동시에 운전할 자신이 없으면
포크가 올라가 있는 채로 최대한 빨리 후진해 도착점 들어올 것.
마지막 작업 구간에서는 포크를 내리지 않는다고 실격되지 않는다. 감점이 될 뿐이다. 포크를 내리면서 후진하기 힘들면 포크는 포기하고 4분 안에 들어오도록 빨리 후진해 들어오자. 4분이 넘으면 그냥 실격이다.




이번 포스팅은 지게차 실기시험 TIP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두 파이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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